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매거진 레시피

바로 끓여 먹는 전골 요리 2016-11-14

리빙센스 | 추천 3 | 조회 5904

꽃게 된장 전골

재료 꽃게 2마리, 새우 4마리, 두부 ½모, 새송이버섯 2개, 느타리버섯 한 줌(80g), 알배추 ½통,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육수(된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물 6컵)

만들기 1 꽃게는 흐르는 물에 조리용 솔로 깨끗하게 문질러 닦고, 새우도 깨끗이 씻는다. 2 두부는 1cm 폭으로 썰고, 새송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1cm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후 가닥가닥 손으로 뜯는다. 3 알배추는 밑동을 제거한 후 길이로 반을 자르고, 대파는 6cm 길이로 썬다. 청·홍고추는 어슷 썬다. 4 전골 냄비에 두부와 버섯, 채소를 보기 좋게 둘러 담은 후 ①의 꽃게와 새우를 얹는다. 5 육수를 붓고 5~6분간 보글보글 끓여 낸다.

오징어 김치 전골

재료 오징어 2마리, 김치 ¼포기, 두부 ½모, 느타리버섯·팽이버섯 한 줌(80g)씩, 대파 1대, 우동 면 200g, 소금 약간, 육수(국물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3장, 대파 흰 부분 1대, 양파 ½개, 물 6컵), 오징어 양념(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½큰술, 고추장 1작은술)

만들기 1 깨끗이 씻은 오징어는 내장과 뼈를 제거하고 링으로 썰고, 다리는 4~5cm 길이로 썰어 오징어 양념에 버무려 둔다. 2 김치는 한입 크기로 썰고, 두부는 1cm 폭으로 썬다. 느타리버섯과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대파는 어슷 썬다. 3 끓는 물에 우동 면을 넣어 2분간 끓인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4 냄비에 육수 재료를 모두 넣어 끓인 후 체에 밭친다. 5 전골 냄비에 ①과 ②의 재료를 보기 좋게 둘러 담고 준비한 육수를 넣어 5~6분간 끓인다.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한다. 6 전골을 먹고 난 국물에 삶아 두었던 우동 면을 넣어 먹는다.

황태 두부 전골

재료 황태채 1과¼컵, 두부 ½모, 표고버섯 2개, 백만송이버섯·팽이버섯 한 줌(80g)씩, 양송이버섯 2개, 청경채 4개, 양파 ¼개, 홍고추·달걀 1개씩, 육수(국물용 멸치 10마리, 무 1토막(50g), 다시마 2장, 대파 흰 부분 1대, 국간장 2큰술, 소금 1작은술, 물 6컵), 황태채 양념(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들기름 적당량)

만들기 1 황태채는 5cm 길이로 잘라 물에 불린 후 황태채 양념을 넣어 5분간 밑간한 후, 달구어진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는다. 2 두부는 1cm 폭으로 썰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후 1cm 폭으로 채 썬다. 백만송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후 가닥가닥 뜯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양송이버섯은 4등분한다. 3 청경채는 길이로 반을 자르고, 양파는 채 썬다. 홍고추는 어슷 썬다. 4 냄비에 육수 재료를 넣어 끓인 후 체에 밭치고,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5 전골 냄비에 ②와 ③의 재료를 둘러 담고 ①의 황태채를 가운데에 올린다. 준비한 육수를 부어 5~6분간 끓인다. 6 기호에 따라 뜨끈한 국물에 날달걀을 곁들여 먹는다.

만두 해물 전골

재료 왕만두 4개, 오징어 1마리, 주꾸미 4마리, 표고버섯 4개, 두부 ½모, 쑥갓 한 줌(80g), 홍고추 1개, 육수(다시마 3장, 국물용 멸치 10마리, 양파 ½개, 대파 뿌리 2개, 물 6컵), 양념장(간장 4큰술, 고춧가루·다진 양파·다진 파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만들기 1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한 뒤 깨끗하게 씻어 1cm 두께의 링 모양으로 썬다. 주꾸미는 밀가루를 넣어서 바락바락 문질러 씻은 다음 깨끗하게 헹군다. 2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후 1cm 두께로 썰고, 두부는 1cm 폭으로 썬다. 깨끗이 씻은 쑥갓은 줄기 부분을 제거하여 준비하고, 홍고추는 어슷 썬다. 3 분량의 물에 육수 재료를 넣어 20분간 우린 후 끓이고, 거품을 제거하고 체에 밭친다. 4 전골 냄비에 만두와 ①, ②의 손질한 재료를 보기 좋게 둘러 담은 후 육수를 부어 5~6분간 끓인다. 양념장 재료를 섞어 곁들여 완성한다.




기획 : 이경현 기자 | 진행 : 이경은(프리랜서) | 사진 : 안종환(A& studio) | 요리 : 황규정(101recipe)

3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

레시피 올리기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