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매거진 레시피

고추냉이의 잎과 뿌리 2017-08-01

여성중앙 | 추천 0 | 조회 540

고추냉이의 잎과 뿌리

새끼 손톱만큼 먹어도 코가 뻥 뚫리고, 눈물이 핑 도는 맛, 고추냉이. 국내에도 고추냉이 농장이 있다. 농장에서 바로 주문하면 고추냉이잎도 먹을 수 있다. 알고보면 고추냉이는 뿌리부터 잎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를 주문했다. 소스 대신 조그만 접시 위에 소금과 겨자씨, 그리고 그 옆에는 고추냉이가 있었다. 고추냉이를 고기 위에 얹어 먹으면 고기의 풍미가 진해지고 뒷맛이 개운하다. 고추냉이는 6~7월이 제철이다.

과거 고추냉이는 일본에서 수입하는 것에 의존했다. 그러다 몇 해 전 국내에도 농장이 생기면서 횟집이나 고급 레스토랑은 국내산 고추냉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신선한 고추냉이는 속에 수분을 많이 머금어 향과 맛이 훨씬 좋다.

고추냉이는 온도가 낮고 물이 많은 환경에서 잘 자란다. 제대로 재배 시설을 갖추려면 제법 큰돈이 든다. 시설에 대한 부담때문인지 국내 고추냉이 농장은 서너 곳이 전부다. 고추냉이 손질은 잔뿌리가 있는 뿌리 끝 쪽을 잘라내고 생강 다듬듯이 겉껍질을 칼로 살살 벗겨내면 된다.

다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이 사라지기 때문에 사용할 만큼만 그때그때 깎아 쓰는 것이 좋다. 고추냉이 줄기는 기다랗고 비교적 단단하며, 달큼한 맛이 난다. 곰취를 닮은 고추냉이잎은 쌉싸름한 맛 끝에 알싸한 향이 남는데 장아찌로 담가 먹거나쌈채소로 먹는 것이 보통이다.

또 살균 효과가 있어 식중독이 염려되는 여름에 먹으면 좋은 식재료다. 속을 따뜻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 B가 풍부하고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원기 회복에도 좋다.

국내 고추냉이 재배 농장

맑은물고추냉이농장 강원도 태백시 금천동 46-1
문의 010-4410-0350

샘통농장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금강산로 23
문의 033-455-1140

보람농원(고추냉이잎 판매) 충남 천안시 동남구 유왕골1길 226
문의 010-6424-2747

고추냉이잎 쌈밥

재료 고추냉이잎 10~12장, 돼지 앞다리살 60~70g, 밥 1공기 반, 쌈장·참기름·깨소금·소금 약간씩

만들기

1 돼지 앞다리살은 한 입 크기로 썰어 달군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2 볼에 밥과 참기름, 깨소금, 소금을 넣고 섞은 뒤, 한 입 크기의 타원형으로 빚는다.

3 2의 밥 위에 쌈장과 고기를 얹고, 고추냉이잎으로 감싼다.

고추냉이 간장 소스 파스타

재료 고추냉이잎 6장, 오징어 1/2개, 마늘 8쪽, 고추냉이 뿌리 간 것 2작은술, 링귀니 100g, 간장 2큰술, 맛술 2큰술, 버터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오징어 몸통은 링 모양으로 썰고, 다리도 큼직하게 썬다. 마늘은 저미고, 고추냉이잎은 줄기 부분과 함께 큼직하게 썬다.

2 뜨겁게 달군 팬에 마늘과 버터를 넣고 향을 내어 볶다가 오징어를 넣어 같이 볶는다.

3 링귀니는 소금을 넣은 물에 6분간 삶은 뒤 2에 넣고 고추냉이잎 썬 것과 간장, 맛술, 고추냉이 뿌리 간 것을 넣고 볶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고추냉이 소라살 미역초무침 냉우동

재료 자숙 소라살 100g, 미역 30g, 래디시 1개, 우동 사리 1개, 고추냉이잎·고추냉이 뿌리 간 것·무순 약간씩, 폰즈 소스(간장·식초 2큰술씩, 설탕 2/3 작은술, 레몬즙 약간)

만들기

1 자숙 소라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미역은 30분 이상 불린 후 물기를 꼭 짜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래디시는 얇게 저미고, 고추냉이잎은 채 썬다.

2 우동 사리는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3 그릇에 1과 2를 담고, 그 위에 무순과 고추냉이 뿌리 간 것을 얹는다.

4 폰즈 소스 재료를 섞어 3에 곁들여 먹는다.

고추냉이잎 장아찌

재료 고추냉이잎 250g, 간장 적당량, 물·식초 1/2컵씩, 설탕 1/3컵

만들기

1 고추냉이잎은 줄기까지 깨끗이 씻은 후 유리병에 담는다.

2 식초와 간장, 물, 설탕을 냄비에 넣고 한소끔 끓인 후 1에 붓고, 뚜껑을 덮은 채 식힌다.

3 반나절 정도 지나면 먹을 수 있고, 냉장 보관한다

에디터_김은정 | 사진_양우상 | 어시스턴트_전윤정
여성중앙 2017.07월호

<저작권자ⓒ제이콘텐트리 M&B_여성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

레시피 올리기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