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매거진 레시피

껍질째 먹는 알로에 2017-08-24

여성중앙 | 추천 0 | 조회 520

껍질째 먹는 알로에

오이처럼 껍질째 먹는 알로에가 있다. 사포나리아 알로에다. 오이 같은 아삭함, 잘 익은 키위의 상큼함, 수박 못지않은 수분을 머금고 있는 이 맛, 여름에 딱 좋은 별미다.

 

알로에는 먹는 것보다 몸에 바르는 것으로 더 익숙한 식물이다. 간혹 알로에 베라의 두꺼운 초록빛 껍질을 칼로 벗겨내고 반투명한 젤리 같은 과육만 먹기도 하는데, 별맛도 없고 번거롭기만 했다. 그런데 껍질째 먹는 알로에가 있다. 사포나리아 알로에다. 깨끗하게 씻어 알로에 양 옆에 있는 돌기만 잘라내고 먹으면 된다. 식감은 오이처럼 아삭하고, 오이고추를 베어 물었을 때처럼 풋내가 살짝 감돈다. 맛은 아오리 사과와 키위의 중간 맛 정도다.

시원하게 냉장 보관했다가 먹으면 수박만큼이나 갈증을 단번에 없애준다. 사포나리아의 크기는 30~40cm 정도다. 흔히 떠올리는 알로에 베라보다 두께는 얇다. 사포나리아는 알로에 중에서 가장 맛이 좋고 순한 종이라 생식으로 적합하다. 굳이 알로에를 껍질째 먹어야 하는 이유는 ‘알로인’ 성분 때문이다. 알로인은 대장 운동을 촉진시키고, 멜라닌 색소의 성장을 막는 등 알로에의 주요 효능을 담고 있다.

하나 이 성분은 알로에 껍질에 들어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껍질과 과육의 사이에 가장 많은데, 껍질을 제거하면 알로인도 대부분 제거되어 버린다.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사포나리아 알로에가 반가운 또 하나의 이유다. 사포나리아를 먹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요거트나 물을 함께 넣고 믹서에 갈아 마시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고, 과일과 섞어 주스를 만들어 먹거나 알로에 효소, 청으로 담가 먹기도 한다. 샐러드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사포나리아는 맛과 향이 강하지 않아 어느 재료나 상관없이 대체로 잘 어울린다. 재배가 까다로워 생산량이 적은 편이지만, 국내에도 사포나리아 알로에 농장이 있다. 온라인이나 전화로 주문하면 된다. 가격은 4~5kg에 2만~3만원 선이다.

 

1 알로에 마가리타

재료 알로에 1/8쪽, 토닉 워터 1컵, 라임즙 1/2개 분량, 아가베 시럽 2큰술, 테킬라 40ml, 얼음 2/3컵, 알로에 끝 부분(장식용)

만들기

1 장식용 알로에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고 곱게 간다.

2 유리 잔에 1의 마가리타를 담고 알로에 장식으로 마무리한다.

2 알로에 살사

재료 알로에 1/2개, 토마토 1개, 적양파 1/2개, 홍고추 1개, 라임즙 1/2개 분량, 고수·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나초칩 적당량

만들기

1 알로에는 양 옆의 뾰족한 돌기를 제거한 후 1cm 크기로 썬다.

2 토마토, 적양파는 알로에와 비슷한 크기로 썰고, 홍고추는 얇게 썬다.

3 손질한 재료를 볼에 넣고 라임즙, 고수,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나초칩과 함께 낸다.

3 알로에 메밀면 샐러드

재료 알로에 1/3개, 메밀면 200g, 주키니 호박 1/3쪽, 닭가슴살 1쪽, 파프리카 1개, 대파 1/2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드레싱(통깨 2큰술, 마요네즈 4큰술, 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식초 1큰술)

만들기

1 드레싱 재료는 모두 블렌더에 넣어 곱게 간다.

2 알로에는 양 옆의 뾰족한 돌기를 제거한 후 가로로 얇게 썬다.

3 주키니 호박, 파프리카, 닭가슴살은 모두 사방 1cm 크기로 썰어 각각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뒤 프라이팬에 노릇하게 볶는다.

4 메밀면은 끓는 물에 약 4분간 삶은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5 삶은 메밀면과 3의 볶은 재료, 2의 알로에를 고루 버무려 접시에 담고 1의 참깨 드레싱과함께 낸다.

4 알로에 젤리

재료 알로에 1/4개, 알로에 주스 200g, 물 100g, 아가베 시럽 1큰술, 젤라틴 가루 7g, 시나몬 스틱 1/2개

만들기

1 젤라틴 가루는 뜨거운 물 2큰술에 섞어 걸쭉한 형태로 만든다.

2 냄비에 알로에 주스, 물, 아가베 시럽, 시나몬 스틱을 넣고 2~3분간 뭉근하게 끓인다.

3 2에 1을 넣고 젤라틴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저어가며 데운다. 이때 시나몬 스틱은 제거한다.

4 알로에는 양 옆의 뾰족한 돌기를 제거한 후 작은 큐브 형태로 썬다.

5 젤리 틀로 사용할 용기 안쪽에 식용유를 살짝 칠한 후 3을 붓고 그 안에 4를 박아 넣는다.

6 냉장고에 5를 넣고 3시간 이상 굳힌 뒤 틀에서 빼낸다.

에디터_김은정 | 사진_YANG WOO SANG
여성중앙 2017.08월호

<저작권자ⓒ제이콘텐트리 M&B_여성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

레시피 올리기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