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매거진 레시피

쨍하게 냉국 2017-08-31

리빙센스 | 추천 1 | 조회 17



태국식 샤브샤브 냉국
재료 샤브샤브용 쇠고기 200g, 적양파·홍고추 ½개씩, 청양고추 1개, 고수 적당량, 무·당근 피클(무·당근(길이 4cm) 1토막씩, 물 ½컵, 식초 2큰술, 설탕 1과 ½큰술, 소금 1작은술), 냉국(물 3컵, 피시소스 3과 ½큰술, 황설탕·라임즙 4큰술씩)
만들기
1_샤브샤브용 고기는 끓는 물에 데치고 체에 밭친다.
2_적양파는 곱게 채 썰고 고추는 송송 썬다.
3_고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_무와 당근은 한입 크기로 얇게 썰고 식초, 설탕, 소금을 섞은 물에 담가 20분간 절여 무·당근 피클을 만든다.
5_분량의 냉국 재료를 섞고 송송 썬 고추를 넣은 다음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6_그릇에 쇠고기, 무·당근 피클, 적양파를 담고 냉국을 부운 다음 고수를 올린다.
TIP 냉국 재료로 라임즙이 없으면 레몬즙과 식초를 넣어 시큼한 맛을 더할 수 있다. 무·당근 피클 대신 시판 무 절임을 써도 무방하다.



오징어 해초 냉국밥
재료 찬밥 1과 ½공기, 오징어 몸통 1마리 분량, 날치알 2큰술, 오이(길이 4cm) 1토막, 적양배추·무순·해초 적당량씩, 냉국(동치미 국물 3컵,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고추장·간장 ½작은술씩)
만들기
1_오징어 몸통은 껍질을 벗기고 칼집을 낸다. 끓는 물에 데치고 한입 크기로 썬다.
2_오이와 적양배추는 가늘게 채 썬다.
3_해초는 찬물에 담가 바락바락 주무르고 맑은 물에 여러 번 헹군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_분량의 냉국 재료를 섞고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5_그릇에 밥을 담고 오징어, 오이, 적양배추, 무순, 해초, 날치알을 올린 다음 냉국을 붓는다.
TIP 동치미 국물이 없으면 시판 냉면 육수를 활용해도 좋다.



1 청경채 된장 냉국밥
재료 찬밥 1과 ½공기, 청경채 4포기, 홍고추 ½개, 냉국(멸치 육수 4큰술, 된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들기
1_청경채는 반으로 썬다.
2_홍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씨를 털어낸다.
3_냄비에 분량의 냉국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4_③에 청경채와 홍고추를 넣고 마저 끓인다. 불을 끄고 한 김 식힌 다음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5_그릇에 밥을 담고 ④의 냉국을 붓는다.
TIP 구수한 된장찌개의 차가운 버전. 청경채 대신 배추잎을 듬성듬성 썰어 넣어도 된다. 새우, 오징어를 넣어 시원한 맛을 낼 수도 있다.

2 가지 볶음 닭고기 냉국
재료 닭 가슴살 ½조각, 가지 2개, 대파(흰 대) 1대분, 냉국(물 3컵, 참치액 5큰술, 간장 3큰술), 포도씨유 적당량
만들기
1_닭 가슴살은 끓는 물에 데치고 잘게 찢는다.
2_가지는 0.5cm 두께로 썰고 포도씨유를 넉넉히 두른 팬에 튀기듯이 볶는다.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다.
3_분량의 냉국 재료를 섞고 ②의 가지를 넣어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4_그릇에 닭 가슴살을 담고 가지가 들어간 냉국을 붓는다. 송송 썬 대파를 올린다.
TIP 더운 날씨에 가지를 튀기듯 볶는 게 힘들고 번거로운 일. 하지만 가지를 볶으면 식감이 부드러워지고 고소한 맛이 나 짭조름한 냉국과의 환상 궁합을 느낄 수 있다. 7가지 냉국 중 가장 추천하는 메뉴.

3 일본식 토마토 새우 냉국
재료 방울토마토 10개, 냉동 칵테일 새우 12마리, 오이 ⅓개, 시금치 3포기, 소금 약간, 냉국(물 3컵, 참치액·맛술 2큰술씩, 간장 1큰술)
만들기
1_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썬다.
2_냉동 칵테일 새우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해동하고 끓는 물에 데친다.
3_오이는 얇게 썰고 소금을 뿌려 10분간 절인다.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꼭 짠다.
4_시금치는 밑동을 잘라내고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친다.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꼭 짠 다음 먹기 좋은 길이로 썬다.
5_분량의 냉국 재료를 섞고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6_그릇에 방울토마토, 칵테일 새우, 오이, 시금치를 담고 냉국을 붓는다.
TIP 무를 곱게 갈고 물기를 꼭 짜서 올리면 더욱 개운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애호박 볶음과 메밀 콩국수
재료 애호박(길이 5cm) 1토막, 콩국(두부 ½모, 두유 5컵, 잣 2큰술), 메밀 면 160g, 소금 약간, 검은깨·들기름 적당량씩
만들기
1_믹서에 분량의 콩국 재료를 넣고 곱게 간다. 소금으로 간하고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2_애호박은 4cm 길이로 채 썰어 들기름을 두른 팬에 볶고 소금으로 간한다.
3_끓는 물에 메밀 면을 삶고 찬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4_그릇에 면을 담고 콩국을 붓는다. 볶은 애호박을 올리고 검은깨를 뿌린다.
TIP 콩국을 만들 때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나 볶은 들깨를 더하면 더욱 고소한 맛이 난다.



배추김치 두부 냉국
재료 배추김치 100g, 두부 ¼모, 달걀 1개, 소금 약간, 새싹채소·쪽파·포도씨유 적당량씩, 냉국(멸치 육수 3컵, 김치 국물 ⅓컵, 식초 4큰술, 설탕 2와 ½큰술, 국간장 1작은술)
만들기
1_배추김치와 쪽파는 각각 송송 썬다.
2_두부는 끓는 물에 데치고 한 김 식힌 다음 사방 1cm 크기로 썬다.
3_달걀은 곱게 풀어 소금간을 한다. 얇게 지단을 부치고 4cm 길이로 채 썬다.
4_분량의 냉국 재료를 섞고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5_그릇에 배추김치와 두부를 담고 냉국을 붓는다.
6_달걀 지단, 새싹채소, 쪽파를 올린다.
TIP 신김치를 사용할 경우 냉국 재료의 식초 양을 줄인다.




기획 : 이경현 기자 | 사진 : 김준영 | 요리와 스타일링 : 김보선(스튜디오 로쏘) | 어시스트 : 전윤정

1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

레시피 올리기

레시피 인기순위

레시피 인기순위 더보기

전날 기준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