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매거진 레시피

봄봄봄~ 봄이 왔어요! 봄나물 반찬 2018-03-26

베스트베이비 | 추천 2 | 조회 1209

1 참나물된장무침

HOW TO COOK 
재료 참나물 ½줌, 양파 개, 당근 개, 소금·통깨 약간씩, 된장양념(된장 1½작은술, 다진 파·다진 마늘 ½작은술씩, 깨소금·참기름 2작은술씩, 다시마국물 1큰술)
➊ 참나물은 질긴 줄기와 시든 잎을 잘라내고 5㎝ 길이로 썬다.
➋ 양파와 당근은 5㎝ 길이로 곱게 채 썬다.
➌ 된장양념 재료는 고루 섞는다.
➍ 팔팔 끓는 소금물에 ①을 재빨리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꼭 짠 뒤 된장양념에 ②와 함께 버무려 통깨를 뿌린다. 

TIP 
고기나 유부 등을 섞어 무치면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도 거부감 없이 잘 먹는다.

2 돌나물삼치데리야키

HOW TO COOK
재료 삼치(포 뜬 것) 장, 돌나물 ½줌, 오이 ¼개, 양파 개, 소금·흰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데리야키소스(간장·청주 1큰술씩, 설탕·올리고당 2작은술씩, 다시마국물 3큰술)
➊ 삼치는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물기를 닦고 소금, 흰후춧가루로 밑간한다.
➋ 데리야키소스 재료는 고루 섞는다.
➌ 돌나물은 시든 잎을 잘라내고 2㎝ 길이로 떼어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
➍ 오이는 껍질을 벗긴 뒤 반달썰기 하고, 양파는 곱게 채 썬다.
➎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을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➏ 여기에 데리야키소스를 고루 끼얹어가며 간이 밸 때까지 조린다.
➐ 접시에 삼치를 담고 채소를 섞어 올린 뒤 팬에 남은 소스를 끼얹는다.

TIP
삼치는 구워서 소스에 조려야 속까지 잘 익는다.

3 냉이돼지고기잡채

HOW TO COOK
재료 돼지고기(등심이나 안심) 60g, 당면 ⅓줌, 냉이 1줌, 양파·당근 ¼개씩, 표고버섯 2개, 통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잡채양념(간장 1½큰술, 설탕·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 2작은술씩)
➊ 냉이는 시든 잎을 잘라내고 뿌리를 칼로 살살 긁어낸 뒤 가닥을 나누어 찬물에 여러 번 씻고 팔팔 끓는소금물에 삶아 헹군다.
➋ 돼지고기는 도톰하게 채 썰어 잡채양념을 1큰술 넣고 밑간한 뒤 센 불에 볶아 식힌다.
➌ 당면은 찬물에 불려 끓는 물에 삶은 뒤 잡채양념을 1큰술 넣고 버무린다.
➍ 양파와 당근, 버섯은 곱게 채 썰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➎ 준비한 재료에 남은 잡채양념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 뒤 통깨를 뿌린다.

TIP
냉이는 끓는 물에 삶아 송송 썰면 질긴 식감이 덜하다. 두부를 으깨어 함께 넣어 먹여도 좋다.

4 부추달걀스크램블드에그

HOW TO COOK
재료 부추 줌, 양파 ½개, 달걀 2개, 우유 2큰술, 버터 1큰술, 방울토마토 2개,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➊ 부추는 잘 씻어 송송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다진다.
➋ 달걀에 우유, 소금, 흰후춧가루를 넣고 곱게 푼다.
➌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 뒤 ①, ②를 섞어 붓는다.
➍ ③을 젓가락으로 재빨리 저어가며 몽글몽글하게 익힌다.
➎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2등분한 뒤 ④와 함께 그릇에 담아 낸다.

TIP
부추는 길게 잘라 넣으면 익는 동안 풋내가 나고 식감이 질겨지니 송송 썰어 넣는다.

5 취나물채소튀김

HOW TO COOK
재료 취나물 ½줌, 감자 ½개, 양파·당근 ¼개씩, 튀김가루·식용유 약간씩, 반죽(튀김가루·얼음물 1컵씩)
➊ 취나물은 질긴 줄기와 시든 잎을 잘라내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➋ 감자와 양파, 당근은 껍질을 벗긴 뒤 도톰하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져둔다.
➌ ①과 ②를 섞어 튀김가루를 살짝 뿌려 버무린 다음 반죽을 입힌다.
➍ 170℃로 달군 식용유에 ③을 넣고 바삭하게 튀긴다.

TIP
채소를 튀길 때 튀김가루에 살짝 버무린 뒤 반죽을 입히면 튀김옷이 잘 벗겨지지 않는다.

6 두릅소고기말이

HOW TO COOK 
재료 소고기(부채살 로스용) 5장, 두릅 5대, 소금·식용유 약간씩, 고기양념(간장 2작은술, 설탕·다진 파·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➊ 두릅은 줄기의 가시를 제거한 뒤 팔팔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다.
➋ 소고기는 고기양념에 버무려 한 장씩 펼쳐둔다.
➌ ②의 소고기에 데친 두릅을 올리고 돌돌 말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TIP
두릅의 줄기에 돋은 잔가시는 칼등으로 살살 긁으면 쉽게 제거된다.

7 부추달콤김치

HOW TO COOK
재료 부추 1줌, 양파 ¼개, 당근 개, 멸치액젓 1½큰술, 통깨 약간, 김치양념(매실청 3큰술, 다진 마늘·깨소금 2작은술씩, 고춧가루 2큰술, 소금 약간)
➊ 부추는 5㎝ 길이로 썰고, 양파와 당근은 곱게 채 썬다.
➋ ①에 멸치액젓을 넣고 살살 버무려 절인 뒤 숨이 죽으면 체에 밭쳐 국물과 채소를 분리한다.
➌ ②의 국물을 김치양념에 넣고 버무린다.
➍ 절인 부추는 찬물에 재빨리 헹구어 물기를 뺀 다음 ③에 넣고 살살 버무린 뒤 소금으로 간하고 통깨를 뿌린다.

TIP
부추를 액젓에 절여 버무리면 풋내를 없앨 수 있다. 김치의 간이 싱거우면 상하기 쉬우니 어른 입맛에 가깝게 간하는 것이 좋다.

8 달래베이컨볶음

HOW TO COOK
재료 달래 ⅓줌, 양파 개, 홍피망 ⅛개, 베이컨 2~3줄, 식용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➊ 달래는 알뿌리를 다듬어 씻은 뒤 3㎝ 길이로 잘라 알뿌리와 줄기를 따로 구분해둔다.
➋ 양파와 홍피망은 3㎝ 길이로 곱게 채 썬다.
➌ 베이컨은 끓는 물에 데친 뒤 굵직하게 다진다.
➍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래 알뿌리, 양파, 베이컨을 넣어 향이 나게 볶는다.
➎ 알뿌리가 적당히 익으면 달래 줄기와 홍피망을 넣어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달래의 알뿌리는 줄기보다 먼저 익혀야 맵고 아린 맛을 줄일 수 있다.




기획 : 김도담 기자 | 사진 : 이혜원 | 요리 : 김영빈(수라재)

어느새 입춘이 지나고 봄 향기가 퍼지기 시작했다. 두릅, 참나물, 냉이, 달래 등 향긋한 봄나물로 아이의 입맛을 돋워주자.

2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

레시피 올리기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