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에그타르트 추천 17

서울문화사 | 2009.02.23

요리분류
베이커리 / 타르트
조리시간
1시간 이상
난이도
보통
요리재료
12개 분량오븐-온도 200℃, 시간 20분도구-지름 6cm 파이 틀, 8cm 링 틀, 짜주머니, 캔버스천, 볼, 고무주걱, 체, 사각쟁반, 비닐랩 재료는···파이 반죽박력분 120g, 버터 100g, 물 35cc, 달걀 노른자 1개, 소금 2g커스터드크림옥수수전분 2큰술, 설탕 70g, 소금 조금, 우유 100g, 생크림 100g, 달걀 100g, 버터 1큰술, 강력분 조금
소스재료
-
태그
에그 , 타르트

추천 17 | 조회 22613
짧은 주소 : http://board.miznet.daum.net/recipeid/5874 복사

미리 준비!
●파이 반죽을 만든다
파이 반죽하기(미국식)
이대로 따라해 보세요
1 커터에 체친 밀가루와 깍둑썬 버터를 담고 5초 정도의 간격을 두고 돌리고 멈추기를 4번 정도 반복한다.
2 ①을 손으로 만져보아 부슬부슬하면서 버터가 콩알 정도의 굵기가 되면 돌리기를 멈춘다.
3 ②에 달걀 노른자와 물을 넣고 ①과 같은 방법으로 돌린다.
4 바닥에 비닐을 깔고 ③을 쏟은 다음 양손으로 비닐 끝을 잡고 반죽을 감싸듯이 움직여가며 반죽한다. 반죽에 손이 직접 닿아 버터가 녹아버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5 ④의 반죽을 네모지게 모양을 만들어 1cm 두께가 되도록 밀대로 민 후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한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20~30분 정도, 냉동실에서는 15분을 넘지 말아야 한다.
6 냉동실에서 꺼낸 반죽은 마른 거즈나 캔버스천에 밀가루를 톡톡 뿌려가며 고루 먹인다.
⑤의 반죽을 밀가루를 듬뿍 뿌린 캔버스천 위에 올리고 밀대로 콕콕 찍어가며 늘리는 과정을 거친 다음 밀대로 2~3㎝ 두께로 넓적하게 민다.
7 ⑥의 반죽에 3등분 표시를 해 가운데를 중심으로 양끝을 포개어 두 번 접기를 한다음 다시 반죽의 방향을 90。 돌려서 밀대로 밀고, 다시 두 번 접기를 3번 정도 반복한다.
8 서너 차례 두 번 접기한 반죽을 비닐 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두었다가 사용한다.
●버터는 가로· 세로 2cm 크기로 잘라 냉장 보관한다.
●물, 달걀 노른자, 소금은 섞어서 냉장 보관한다.
●우유와 생크림을 섞어 놓는다.
●파이 틀은 냉장고에 넣어둔다.



이렇게 만드세요

step1 커스터드크림 만들기


1. 중간 크기의 볼을 불에 올려 옥수수전분, 설탕, 소금을 섞어 담고 우유와 생크림 섞은 것 중에서 2큰술을 넣어 고무주걱으로 섞고, 달걀을 풀어 넣는다. 나머지 우유, 생크림은 다른 냄비에 담고 불에 올려 뜨겁게 데우는 정도로 끓이다가 함께 섞는다. 그런 후 불에서 내려 버터를 섞어 사각쟁반에 펼쳐 놓고 랩을 씌워 식힌다.

step2 반죽 손질하기

2. 캔버스천을 깔고 강력분을 흩뿌린 다음 만들어둔 파이 반죽을 놓고 2mm 두께로 밀어 지름 8cm짜리 링 틀로 찍는다.



3. 냉장고에 두었던 파이 틀을 꺼내어 ②의 반죽을 손가락으로 눌러가며 완전히 밀착시킨다.


4. ③의 반죽 바닥을 포크로 찍어 구멍을 낸다.


step3 커스터드크림 채우기

5.짜주머니에 커스터드크림을 담아 ④의 틀에 60% 정도 짜서 채운다. 이때는 짜주머니 앞에 꼭지를 끼우지 않아도 된다.



6.⑤의 윗면을 고무주걱으로 고르게 한 다음 예열된 오븐에 넣어 굽는다.

 

 

Cooking Point

오븐에서 막 꺼내 뜨거울 때 먹는 게 가장 맛있고 차가워도 괜찮아요. 사르르 부서지는 파이 껍질과 부드러운 커스터드크림의 맛이 티타임을 즐겁게 해주죠. 파이 반죽으로 만들었는데 타르트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프랑스식 정통 파이껍질을 사용하지 않고 미국식 파이껍질로 만든 것 가운데 크기가 작은 것에는 보통 '타르트'란 이름을 많이 붙이기 때문이죠.

※ ‘타르트’ 는 반죽이 층층이 결을 이뤄 바삭한 맛이 진한 디저트의 일종.

 

태그

SNS로 공유하기

글 버튼

신고| 인쇄 |스크랩

레시피 올리기

'베이커리'다른 레시피

'베이커리' 다른 레시피 더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