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우리아이 가공 식품 안전하게 먹이기 2009-02-23

여성중앙 | 추천 6 | 조회 3203


1 아이스크림

형형색색 피하기
성분 표시를 보고 위험 색소로 꼽히는 황색 4호와 적색 2호가 들어 있지 않은 것이나 해당 부분을 제거하고 먹인다. 하지만 알레르기나 아토피를 유발할 위험이 높으므로 먹이지 않는 것이 최선.

2 두부

깨끗한 물로 씻기
조리하기 전 깨끗한 물로 씻어 사용하고, 냉장 보관할 때도 생수에 담가 둔다.

3 빵

먹기 전에 오븐이나 팬에 살짝 굽기
진열되는 동안 노출된 균과 방부제, 젖산 칼륨의 잔존량을 없애기 위해 열을 가해 찌거나 다시 한 번 구워서 먹인다.
튀긴 빵 말고 구워낸 빵 고르기
튀긴 빵이나 아이싱이 올려진 빵은 금물. 효소를 발효시켜 구워낸 빵, 즉 최소의 가공을 거친 빵에 꿀이나 홈메이드 잼을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4 프라이드 치킨 & 튀김

튀김 옷을 벗겨내기
소화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트랜스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튀김 옷은 벗겨내고 먹는 것이 좋다.
닭 껍질 벗겨내기
닭 껍질은 기름이 가장 많은 부위로 벗겨내면 칼로리가 낮아지는 것은 물론 기름 부위에 모인 항생제도 없앨 수 있다.

5 어묵

기름 닦아내기
키친 타월로 여분의 기름을 닦아낸다.
뜨거운 물을 끼얹어 소독하기
어묵과 맛살은 끓는 물에 데치는 것이 좋지만 맛이 떨어지는 것이 싫다면 채반에 넓게 펼쳐두고 끓는 물을 한 번 끼얹는다.

6 소시지

칼집을 넣어 데치기
칼집을 넣고 뜨거운 물에 한 번 데치면 칼집 사이로 발색제와 보존료 등이 녹아 나온다.
우유와 함께 먹이기
짠맛이 강하고 칼로리가 높은 식품이므로 우유와 함께 먹이면 짠맛을 줄이고 칼슘을 보충해 줄 수 있다.

7 통조림 옥수수 & 콩 & 8 참치

함께 밀봉된 물 따라 버리기
장기간 보존하기 위해 발색제와 산화 방지제 등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다. 내용물은 체에 밭쳐 물에 헹군 다음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참치 기름기 제거하기
찌개에 넣는 참치는 사용 전 기름을 따라 버리고 찌개를 끓이는 동안 떠오르는 기름도 건져 버린다.

9 햄

노란 기름 닦아내기
각종 발색제와 인공 색소가 들어 있어 반드시 닦아내고 조리해야 한다.
80℃ 물에 1분간 담궈 두기
첨가물의 80% 정도가 물에 녹아 나온다.
Tip
남은 재료는 캔이 아닌 다른 용기에 옮겨 보관하는 것이 좋다.

10 라면

두 번 끓이는 것은 상식
라면을 끓는 물에 한 번 데쳐내면 기름기, 산화 방지제, 착색제 등의 성분이 빠져나온다. 데친 물은 반드시 버리고 다시 끓일 것.
건더기 수프는 사용하지 말 것
양파, 대파, 당근 등의 채소와 같이 요리하면 채소 속 비타민 C와 식이 섬유가 첨가물의 독성을 완화하고 발암 물질을 억제시킨다.




기획 안지선, 강민경, 김수정, 이경현 | 포토그래퍼 박재석, 임효진, 김현주 | 여성중앙

* 조인스닷컴 & 팟찌의 모든 콘텐츠(또는 본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6
음식건강 , 가공식품안전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