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아기와 함께 먹는 우리 집 해피 밀 2009-02-23

레이디경향 | 추천 6 | 조회 17409



출근 준비하느라 바쁜 엄마, 아빠에게 아기와 함께하는 여유로운 아침 식사는 광고에서나 가능한 장면이 아닐까. 그래서 어른 밥, 아기 밥 따로 준비해야 하는 수고를 덜고 영양을 생각한 균형 있는 아침 식단을 준비했다. 밥 한 공기 다 비운 우리 아기도 굿모닝~.

요리연구가 김은경의 Morning Meal Advice ①


일단 일하랴 살림하랴, 바쁜데도 가족의 건강한 하루를 위해 도움을 청한 우수민씨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어요! 저도 늘 일하면서 아들 둘 키우느라 아침 식단에 대한 노하우와 아이디어가 쌓였답니다. 한창 자라는 재민군을 위해 그리고 엄마, 아빠의 든든한 아침 식사를 위해 단백질 섭취가 중요해요. 달걀찜을 만들어서 반찬으로 내놓고 일부는 아기에게 달걀죽으로 주면 어떨까요.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 바쁜 아침에 좋은 메뉴죠. 오래 걸리지 않고 부드럽게 넘어가 소화도 잘돼 부담 없답니다.

Menu 1 뚝배기 달걀찜과 달걀죽

재료
달걀 4개, 날치알 3큰술, 실파 2줄기, 참기름·소금 약간씩, 밥 1/2공기, 가다랭이 국물 2컵, 맛술 2큰술, 새우젓 1작은술

만들기
1 달걀은 거품기나 믹서를 이용해 기포가 올라오게 만든다. 2 ①에 가다랭이 국물 1컵을 넣고 맛술, 새우젓,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뚝배기 안쪽 면에 참기름을 바른 뒤 ②를 넣어 끓인다. 4 ③이 끓어오르면 한 번 휘 저은 뒤 불을 약하게 줄여 10분간 익힌다. 5 다른 냄비에 남은 가다랭이 국물 1컵과 밥을 넣고 약한 불에 부드럽게 끓인다. 6 ④의 달걀찜이 거의 익어갈 무렵 한 국자를 떠서 ⑤에 넣어 달걀죽을 만들고 나머지 달걀찜에는 날치알과 송송 썬 실파를 얹어 낸다.

우수민·심요섭·심재민 가족의 아침 식습관 체크!

쇼핑몰을 운영하는 우수민씨(31)와 컨설팅 회사에 근무하는 심요섭씨(31)는 아무리 바빠도 된장국에 김이라도 곁들여 아침밥을 꼭 챙기는 편이다. 가족 건강에 유달리 신경 쓰는 우수민씨에게 한 가지 고민은 바쁜 아침, 부부의 식사와 이제 17개월 된 아들 재민이의 밥을 한꺼번에 챙겨야 한다는 것. 어른, 아기 밥을 따로 준비하자니 시간도 오래 걸리고 같이 먹자니 아기 영양에 소홀한 것 같아 마음에 걸린다고 한다. 엄마, 아빠, 아기 세 식구 모두 맛있게 먹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식단을 짜기 위해 컨설팅을 받았다.

아빠 심요섭
밥 차리느라 정신없는 아내에게 늘 미안했는데, 간단히 영양식으로 아침을 준비하니 마음이 놓여요. 어렵지 않아서 제가 먼저 식사 준비를 해봐야겠어요.

엄마 우수민
미리 닭고기를 쪄놨다가 냉동 보관해 준비해놓으니 아침 식사 부담이 확 줄었어요. 재민이도 닭고기 주먹밥을 잘 먹어 무척 기분이 좋아요.

아들 심재민
맘마 더 주세요!~
부부는 된장국에 달걀프라이, 김으로 간단하게 아침 식사를 했고 아들에게는 김에 밥을 싸먹였다.

요리연구가 김은경의 Morning Meal Advice ②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고 영양가도 높아요. 한창 자라는 아기를 위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품이라 꼭 추천하고 싶어요. 닭고기는 부드러운 부위인 안심으로 준비해 찜통에 쪄서 아기가 먹을 수 있게 주먹밥을 만들고, 엄마 아빠를 위해서는 채소와 곁들여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는 샐러드를 만들어봤어요. 작고 동그란 모양으로 주먹밥을 만들어주면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고 잘 먹어요. 닭고기는 잘 씻어 손질해 쪄놨다가 한 번 먹을 분량씩 나누어 비닐 팩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아침 준비하는 시간이 훨씬 줄어들겠죠?

Menu 2 닭 안심샐러드와 못난이 주먹밥

재료
닭 안심 400g,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토마토 2개, 푸른 잎 채소 150g, 샐러드드레싱(플레인 요구르트 4큰술, 올리브유 2큰술, 레몬즙·꿀 1큰술, 머스터드 1작은술), 주먹밥(밥 1공기, 흑임자가루 1작은술, 구운 김 1장, 참기름 2작은술)

만들기
1 닭 안심은 청주와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김 오른 찜통에 20분간 찐다. 2 ①이 익으면 2/3분량은 샐러드용으로 한입 크기로 썰고, 나머지는 손으로 가늘게 찢는다. 3 가늘게 찢어놓은 닭 안심에 흑임자가루, 구운 김을 부수어 넣고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 뒤 밥과 잘 섞어 한입 크기의 주먹밥을 만든다. 4 볼에 손질한 푸른 잎 채소를 손으로 찢어서 담고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반달 모양으로 썰어 ③과 함께 분량의 샐러드 드레싱 재료를 고루 섞어 곁들여 낸다.

'아침 먹고 굿모닝~'캠페인에 참여하세요!


'아침 먹고 굿모닝~' 캠페인에 참여를 원하는 독자 부부는 아래의 응모권을 애독자 엽서에 붙이고 사연 신청을 함께 적어 보내주세요. 선정된 부부에게는 요리연구가가 식습관에 맞춘 아침 식사를 제안해드리며, 60만원 상당의 르 크루제 냄비 세트를 선물로 드립니다.

선물로 증정하는 르 크루제 냄비는 무쇠 주물 냄비로 열전도율이 뛰어나고 음식의 영양 성분 파괴를 최소화한다. 트렌디한 디자인과 통통 튀는 컬러가 눈을 즐겁게 하고 요리한 뒤 식탁 위에 그대로 올려놓아도 좋아 젊은 부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 요리 / 김은경(쿠킹 노아, 011-9891-7790) ■ 진행 / 이지혜 기자 ■사진 / 홍태식(프리랜서)


[레이디경향]
6
아침밥 , 유아식 , 주먹밥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