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우리 농산물 똑똑하게 가려내기 2009-02-23

베스트베이비 | 추천 10 | 조회 9794

이미 중국산 식품은 우리 주변 곳곳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특히 시장에 가면 국산과 나란히 당당하게 놓인 중국산 농산물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더구나 식당으로 유통되는 식품은 중국산이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 농산물을 가려내는 안목부터 키워야 한다.

중국산 VS 국산 구별하기
마트뿐 아니라 재래시장에서도 원산지 표시를 하고 있지만 중국산이 국산으로 둔갑하는 일이 허다하다. 중국산 채소와 과일 등은 유통기간이 길어 수분이 많이 빠져서 국산보다 마른 것이 대부분이다. 당근만 봐도 중국산은 수분이 없어 단단해 잘 휘어지지 않는다. 고사리, 녹두, 참깨 등 혼돈하기 쉬운 농산물의 중국산 vs 국산 구별법.
 
중국산: 낱알이 굵고 타원형이 많으며, 껍질이 적게 붙어 있다. 주황색 빛이 많이 난다. 피녹두 껍질이 매끈하고 낟알이 고르며 윤택이 많이 난다. 물에 담그면 물을 빨아들이지 않는 낟알이 적다.
국산: 낱알이 잘고 둥근형이 많다. 껍질이 많이 붙어 있으며 황색을 띤다. 피녹두 껍질이 거칠고 낟알이 고르지 않으며 윤택이 적다. 물에 담그면 물을 빨아들이지 않는 낟알이 많으며, 흡수 속도가 느리다.
 
 
중국산: 낟알이 길쭉한 편이고, 씨눈이 검은 낟알이 많다. 껍질이 잘 부서지며, 껍질이 벗겨진 것과 갈라진 것이 많다. 껍질을 벗기면 황갈색을 띠고, 고소한 맛이 적고 묵은 냄새가 난다.
국산: 낟알이 둥글고, 씨눈이 검은 낟알이 적다. 껍질이 잘 부서지지 않고 껍질을 벗기면 대부분 흰색을 띤다. 맛이 고소하고 볶은 땅콩은 모서리 부분이 마모된 흔적이 없다.
 
 
중국산: 껍질을 까서 파는 도라지 가운데 중국산이 많다. 찢은 중국산 도라지는 길이가 길고 동그랗게 말려 있으며, 씹어보면 질기고 쓴맛이 강하다. 약간 노란색을 띠며, 은근히 소독약 냄새가 나기도 하고 변질된 것이 있다. 통도라지는 물로 씻어 흙이 거의 묻어 있지 않고 잔뿌리가 거의 없다.
국산: 껍질을 까 찢어놓은 국산 도라지는 길이가 짧고 길쭉하게 뻗어 있다. 씹어보면 부드럽고 쓴맛이 거의 없으며 도라지 특유의 향이 강하다. 통도라지는 껍질에 흙이 묻어 있고 잔뿌리가 많다.
 
 
국산: 줄기가 짧고 가늘며, 아랫부분의 단면이 불규칙하게 잘려 있다. 색은 연한 갈색을 띠고 털이 적다. 고사리의 독특한 향이 강하고 섬유질이 연하며 물에 담그면 빨리 부풀고 연한 검은색을 띤다.
중국산: 줄기가 10㎝ 내외로 규칙적으로 잘려 있으며 굵고 길다. 줄기의 윗부분은 잎이 많이 떨어져 있고, 아랫부분은 칼로 잘라 단면이 매끈하다. 또한 섬유질이 질기고 신선한 맛과 고사리 특유의 향이 약하다. 물에 담그면 부푸는 속도가 느리고 짙은 검은색을 띤다.
 
 
국산: 씨눈이 거의 붙어 있지 않고, 크기가 고르며 표면에 상처가 많다. 색이 변한 낟알이 적고, 물에 담그면 흰색으로 잘 변하지 않으며, 맛이 고소하다.
중국산: 씨눈이 붙어 있는 것이 많고 크기가 고르지 않다. 색이 변한 낟알이 많으며, 물에 담그면 대부분 흰색으로 변하고, 고소한 맛이 적다.
 
 
국산: 낟알이 잘고 길이가 짧다. 표면이 매끄럽고 윤택이 나며, 씨눈이 선명하고 뾰족하다. 색깔이 다른 낟알이 조금 섞여 있고, 껍질이 미세하게 갈라져 있다.
중국산: 눈으로 보기에도 국산에 비해 낟알이 굵고 너비가 좁아 길쭉해 보인다. 표면이 거칠고 윤택이 없으며, 씨눈이 흐릿하고 뭉툭하다. 색이 다른 낟알과 껍질이 벗겨진 낟알이 많이 섞여 있다.
 
 
우리 농산물 깐깐하게 고르기
중국산을 잘 골라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농산물도 깐깐하게 비교해 품질이 좋은 것을 구입하자. 잘 다듬어 있어도 품질이 떨어지는 것이 있고, 흙이 묻어 있어도 최상품인 것이 있다.
 
Check Point
얼마나 깨끗한가? 채소와 과일 등 잘 손질돼 있고 윤기가 좌르르 흐른다면 우선 의심을 해야 한다. 깨끗하고 매끈할수록 화학 처리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 제철에 나는 농산물로 더러 흙이 묻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생산지는 어디? 공주 햇밤, 의성 마늘 등 산지 자체가 브랜드인 농산물이 있다. 지역 특산물로 재배되는 농산물이 아무래도 품질이 좋다. 생협 같은 기관에서 검증된 농장을 이용하는 등 먼저 산지를 확인해 구입하는 것은 필수.
품질인증을 받았나? 원산지 표시만으론 안심이 안 된다면 품질인증을 꼼꼼히 살핀다. 친환경 인증뿐 아니라 지리적 특산물을 인증한 지리적 표시 농산물, 인증번호로 생산부터 판매까지 어떤 단계를 거쳤는지 알아볼 수 있는 이력추적 농산물, 생산 및 취급 과정에서 위해 요소는 없는지 알 수 있는 GAP 등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지정기관에서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한다.
 
 
그 밖의 우리 농산물 구별법
● 쌀 우리 쌀은 길이가 짧고 둥글며, 중국산보다 낟알이 크고 금이 가거나 부서진 낟알이 적다. 배 부분에 흰점이 있거나 뿌연 낟알이 많으며, 수분이 많아 밥을 지으면 윤기가 흐른다.
● 고춧가루 국산은 붉은 빛이 옅고 매운 맛과 냄새가 약한 반면, 중국산은 붉은 빛과 매운 맛이 강하다. 또한 국산이 중국산에 비해 부드럽다.
● 당근 흙이 묻어 있고 큰 것과 작은 것이 마구 섞인 것이 국산이다. 머리 부분은 굵고 뿌리 부분은 가늘며, 당근 특유의 향이 강하고 구부렸을 때 잘 부러지는 것을 고른다. 깨끗이 세척된 상태고 크기가 균일하며, 줄기가 붙어 있지 않고 매끄럽게 잘린 것은 대부분 중국산이다.
● 송이 우리나라 자연산 송이는 갓의 색깔이 옅은 밤색이고 자루가 길며 단단하다. 자루 끝에 흙이 묻어 있고 신선하며 독특한 송이 향이 강하다. 중국산 냉동 송이는 갓이 짙은 밤색이며 자루가 짧고 물렁하다. 자루 끝이 깨끗하고 역겨운 냄새가 나기도 한다.
● 조기 중국산 냉동 조기가 영광굴비로 둔갑해 판매되기도 한다. 옆구리의 줄이 선명하지 않고 눈빛이 탁하며, 복부와 지느러미 부분에 붉은색이 돌면 중국산이다. 국산은 전체적으로 노란색을 띠고, 두툼하며 길이가 짧은 편이다.

자료제공 : |베스트베이비
진행 김민선 기자, 노선재·사진 이성우·자료제공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iCOOP생협연합회
10
우리농산물 , 국산 , 중국산 , 이유식 , 유아식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