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머핀 데커레이션 2009-02-23

리빙센스 | 추천 35 | 조회 44633

여러 가지 재료로 다양하게 장식할 수 있는 머핀. 구름 같은 형형색색의 크림을 빵 위에 살포시 올린 머핀은 뼛속까지 그 단맛을 전한다. 이 달콤한 유혹을 어찌할까. 뱃살 걱정은 잠시 묻어두고 한입 가득 기분 좋게 배어 물 수밖에!

sugar silver bead cupcake
[재료] 휘핑크림 100g, 설탕 10g, 식용 색소(옐로) 약간, 은구슬 설탕 4㎜ 15개·2㎜ 12개
[도구] 짤주머니, 16번 별깍지
만들기
1 머핀을 만든다(머핀 만들기 참고). 2 휘핑크림에 설탕을 넣고 양이 두 배가 되면서 손가락으로 떴을 때 단단하게 설 때까지 거품기로 부드럽게 섞는다. 3 16번 별깍지를 끼운 짤주머니에 ②를 담고 컵케이크 윗면의 가운데부터 돌려 감싼 뒤 은구슬 설탕을 뿌려 장식한다.
tip 은구슬 설탕은 데코용으로 케이크나 컵케이크 위에 많이 사용된다. 대부분 일본 수입 제품으로 크기는 1~5㎜까지 있다. 가격은 15g에 6천~9천원 정도.
heart cream cupcake
[재료] 휘핑크림 100g, 설탕 10g, 식용 색소(블루, 레드)·잼 약간 씩
[도구] 짤주머니, 글쓰기용 소형 깍지, 원형 레이스 커터
[슈거 페이스트] 슈거파우더 50g, 물엿 8g, 젤라틴 2g, 물 1작은술, 쇼트닝·식용 색소(블루) 약간씩, 레몬즙 적당량
※ 슈거 페이스트 : 케이크를 커버링할 때 쓰는 무른 설탕 반죽을 말한다.
슈거 페이스트 만들기
1 물에 불려둔 젤라틴을 중탕하다가 물엿을 넣고 다시 한 번 중탕한다. 2 ①에 쇼트닝을 넣어 녹이다가 덩어리 없이 묽어지면 슈거파우더를 넣고 반죽한다. 3 ②에 레몬즙과 식용 색소, 물을 넣고 치대 완성한 반죽을 비닐 팩에 싼 뒤 밀폐용기에 담아 12시간 정도 숙성시킨다. 4 ③을 밀대로 얇게 민 다음 원형 레이스 커터를 이용해 자른다.
만들기
1 머핀을 만든다. 2 휘핑크림에 설탕을 넣고 양이 두 배가 되면서 손가락으로 떴을 때 단단하게 설 때까지 거품기로 부드럽게 섞는다. 3 ②의 70%는 블루 컬러 식용 색소를 넣어 하늘색 아이싱, 30% 정도는 레드 컬러 식용 색소를 넣어 핑크색 아이싱을 만든다. 4 머핀 위에 잼을 살짝 바른 뒤 완성된 슈거 페이스트를 올려 고정시킨다. 5 글쓰기용 소형 깍지를 끼운 2개의 짤주머니에 하늘색 아이싱과 핑크색 아이싱을 각각 담는다. 6 핑크색 아이싱으로 머핀 가장자리를 따라 일정한 간격으로 점을 찍은 다음 머핀 가운데에 하트를 그려 넣는다. 하늘색 크림으로 하트를 채우면 완성.

crystal flower cupcake
[재료] 휘핑크림 50g, 설탕 15g, 식용 꽃 2송이, 달걀흰자 1개분
만들기
1 머핀을 만든다. 2 휘핑크림에 설탕의 절반을 넣고 양이 2배가 되면서 손가락으로 떴을 때 단단하게 설 때까지 거품기로 부드럽게 섞어 아이싱을 만든다. 3 달걀흰자를 거품기로 가볍게 푼 다음 붓을 이용해 식용 꽃에 바른다. 4 휘핑크림에 넣고 남은 절반의 설탕에 ③을 넣고 방향을 바꿔가며 골고루 묻힌다. 5 완성된 ②를 스푼으로 떠 흘러내리도록 머핀 위를 데커레이션한 다음 ④를 올려 마무리한다.



buttercream flower cupcake
[재료] 휘핑크림 100g, 설탕 10g, 은구슬 설탕 3개, 식용 색소(옐로, 그린) 약간씩
[도구] 스패출러, 짤주머니, 장미 짜기 모양 꼭지
만들기
1 머핀을 만든다. 2 휘핑크림에 설탕을 넣고 양이 두배가 되면서 손가락으로 떴을 때 단단하게 설 때까지 거품기로 부드럽게 섞는다. 3 ②의 80%에는 그린 컬러 식용 색소, 20%에는 옐로 컬러 식용 색소를 소량씩 넣고 각각 아이싱을 만든다. 4 완성된 그린 컬러 아이싱을 스패출러로 머핀 위에 이리저리 모양을 내며 바른다. 5 2개의 짤주머니에 각각 장미 짜기 모양 꼭지를 끼운 다음 연두색과 노란색 아이싱을 담는다. 6 머핀 위에 노란색 아이싱으로 세 송이의 꽃을 만들고 연두색 아이싱으로 잎을 만든 다음 꽃 중심에 은구슬 설탕을 올려 장식한다.

 
머핀 만들기
[재료] 박력분 100g, 무염 버터·설탕 60g씩, 우유 80㎖, 달걀 1개, 베이킹파우더 3g, 베이킹소다 1g, 소금 약간
1_실온에서 해동한 무염 버터를 볼에 넣고 거품기로 부드럽게 녹인다.
2_①에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거품기로 휘핑한다.
3_우유에 소금과 달걀을 넣어 푼 다음 ②에 3~4번 나눠 넣으면서 휘핑한다.
4_③이 하얀색이 될 때까지 거품기로 휘핑해 부드럽게 섞는다.
5_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를 체에 한번 곱게 내린 뒤 ④에 넣는다.
6_박력분과 크림이 서로 뭉치지 않도록 고무주걱으로 가볍게 섞어 반죽한다.
7_머핀 틀에 ⑥을 ⅔가량 채우고 고무주걱으로 표면을 매끈하게 정돈한 뒤 바닥에 2~3번 정도 쳐서 공기를 뺀다.
8_180℃로 예열한 오븐에 25분 정도 굽는다.
 
technique key
컵케이크를 만들 때 알아두면
좋은 테크닉

거품기_ 머핀 반죽을 할 때 손목이 아프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이유로 핸드믹서를 사용하면 공기가 너무 많이 들어가 푸석해진다. 힘들더라도 거품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일회용 머핀 몰드_ 머핀 몰드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양면 테프론 코팅의 머핀 몰드 외에 유산지 실리콘, 알루미늄 포일 등의 일회용도 있다. 이 제품들은 머핀의 촉촉함을 오래 유지시키며 부스러기가 적어 먹기가 한결 수월하다.
짤주머니_ 머핀 몰드 안에 밀가루 반죽을 담을 때 한꺼번에 많이 넣지 않고 짤주머니로 힘의 강약을 조절하며 조금씩 부으면 자연스럽고 선명한 무늬가 생긴다.
 
baking key
컵케이크 맛을 살리는 베이킹 재료
베이킹파우더 & 베이킹소다_ 즉석 빵의 한 종류인 머핀은 베이킹파우더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발효시킨다. 하지만 너무 많이 넣으면 쓴맛이 나고 푸석거릴 수 있으므로 소량만 넣는 것이 방법. 머핀 반죽은 만들어서 바로 굽지 않으면 발효력이 떨어져 구웠을 때 머핀이 납작해질 수 있다.
사과_ 사과는 껍질째 썰어 반죽에 넣으면 머핀이 완성되었을 때 더 먹음직스럽고 예뻐 보인다.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씻으면 갈변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초콜릿_ 작은 초콜릿 칩 대신 덩어리 초콜릿을 사용해보자. 제과 전문점에서 쓰는 제과용 초콜릿은 시중에서 구입하는 초콜릿보다 카카오 함유량이 높아 맛의 깊이가 다르다.
블루베리_ 블루베리 머핀을 만들려면 반죽 900g에 과일이 33% 정도 들어가야 한다. 블루베리는 반죽을 머핀 틀에 담기 직전에 넣어야 하는데 너무 많이 섞으면 블루베리가 으깨져 반죽에 물이 들므로 주의해야 한다. 냉동 또는 말린 블루베리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말린 블루베리는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럼주에 담갔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 : |리빙센스
제품 협찬|데일리스위트(www.dailysweet.co.kr), 호시노앤쿠키스(www.hosino.co.kr)
작품 제작|fairy(02-6084-5767, www.fairycoo-kie.com)
사진|김동오 진행|김지영 기자
35
머핀 , 휘핑 , 아이싱 , 컵케이크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