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세져라, 힘! 2015-02-23

메종 | 추천 11 | 조회 39683

겨울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식재료와 그 활용법을 소개한다.


추운 날씨 때문에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는 한겨울.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겨울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식재료와 활용법을 소개한다.


계핏가루 뿌린 찰떡구이와 계피차


찰떡 · 통계피 200g씩, 계핏가루 · 꿀 2큰술씩, 잣가루 조금, 대추 20개


1 겉면이 살짝 굳은 찰떡을 달군 팬에 놓고 약한 불로 굽는다.

2 찰떡이 앞뒤로 노릇해지면 접시에 담은 다음 꿀, 계핏가루, 잣가루를 적당히 뿌린다.
3 통계피는 솔로 깨끗하게 문질러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닦는다.
4 대추는 주름진 부분까지 깨끗하게 씻는다.
5 주전자에 통계피와 대추를 넣어 센 불에서 20분, 약한 불에서 40분 이상을 끓여 계피차를 만든다.

TIP 계피는 육계나무의 껍질을 말린 것. 계피는 보통 가루를 내서 제과제빵과 소스에 활용 한다. 또 계피를 끓는 물에 우려 차로 마시면 몸에 열을 발생시켜 겨울철 면역력 증진 및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대파구이 온샐러드


대파 2대, 양송이버섯 6개, 빨강 파프리카 1/2개, 가지 1개, 소금 · 다진 파슬리 · 올리브유 조금씩, 발사믹 소스(발사믹 비네거 1/2컵, 황설탕 2큰술, 타임 10g, 마늘 2쪽)


1 대파는 3cm 길이로 썰고, 가지는 막대 모양으로 썬다.

2 양송이버섯은 갓 부분의 껍질을 벗긴다. 빨강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한 다음 2cm 폭으로 썬다.
3 1과 2 모두 소금물에 헹궈서 물기를 뺀다.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각각 노릇하게 굽는다.
4 냄비에 발사믹 비네거, 황설탕, 타임, 마늘을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약한 불로 끓인 다음 차게 식힌다.
5 접시에 구운 대파, 양송이버섯, 가지, 파프리카를 담고 4의 발사믹 소스와 다진 파슬리를 뿌려 완성한다.

TIP 대파는 조금 매운맛이지만 성질이 온화하며 체내에 땀을 내고 세균을 억제한다. 비타민B1함량이 높은 식재료와 함께 먹으면 음식의 전분과 당분이 열량으로 변환되어 피로를 회복시킨다.



울금차


울금가루 1작은술, 무가당 두유 400ml


1 무가당 두유를 따끈하게 데운다.

2 1의 두유에 울금가루를 넣고 잘 젓는다.

TIP 카레의 원료로 알려져 있는 울금은 생리통 완화는 물론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데 효과적인 식재료. 카레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일종인 커큐민 역시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염 및 항암 작용을 한다. 생울금은 차로 음용하면 좋은데 냄비에 얇게 썬 울금 20g과 물 2L, 대추 5개를 넣고 센 불에서 10분, 약한 불에서 40분 정도 끓이면 된다. 수확철인 10월에만 구할 수 있는 생울금보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울금가루는 두유 또는 우유, 요거트에 넣어 마시면 좋다.




생강청


생강 · 설탕 1kg씩, 물 1L


1 생강은 껍질째 씻어 물기를 뺀다.

2 생강을 편으로 썬 다음 설탕에 버무려 잠시 둔다.
3 냄비에 남은 설탕과 물을 넣고 끓인 다음 차게 식힌다.
4 열탕 소독한 병에 2의 생강을 담고 3을 부어 어둡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15일 동안 숙성시킨다. 중간에 설탕이 녹도록 잘 젓는다.

TIP 생강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해독 및 살균 작용을 하는 식재료. 소화액 분비를 자극해 장 건강에도 좋다. 생강은 많은 요리에 양념으로 쓰이지만 겨울철에 차로 음용하면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생강으로 생강청을 만들면 차는 물론 고기 등 각종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생강청은 따로 청과 건지를 분리하지 말고 냉장 보관하고 그때그때 차와 요리 양념으로 사용한다.




무 조청조림


무 300g, 쌀뜨물 2컵, 물 · 쌀조청 1/2컵씩, 간장 2큰술, 황설탕 조금


1 무는 손가락 굵기로 썰어 쌀뜨물에 삶는다.

2 무가 익으면 찬물에 헹군다.
3 냄비에 물, 간장, 2의 무를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국물이 자작해지면 쌀조청을 넣고 졸인다.
4 3이 윤기가 나도록 졸여 쫀득해지면 채반에 하나씩 올려 차게 식힌다.
5 무 조청조림을 접시에 담고 황설탕을 솔솔 뿌린다.

TIP 무는 천연 소화제인 디아스타제의 효소 작용으로 위를 튼튼하게 만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칼로리가 100g당 13kcal로 낮은 편이고, 포만감이 커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국, 찌개, 나물무침, 김치 등의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무를 갈아서 꿀에 재워다가 차로 음용하면 감기 예방에 좋다.



배절임


배 2개, 꿀 200g


1 배는 깨끗하게 씻어 꼭지에서 1cm 정도를 가로로 자른다.

2 숟가락으로 배의 속을 동그랗게 파낸다.
3 배의 파낸 부분에 꿀을 넣고 1에서 잘라둔 꼭지를 뚜껑으로 덮는다. 김이 오른 냄비에서 중탕으로 끓인다.
4 꿀물이 생기도록 중탕해 완성한다.

TIP
배의 주성분은 당분. 식이섬유 함유량이 과일 중 가장 높다. 수분 함량이 높아 갈증을 쉽게 해소시키며 특히 기관지가 약한 사람은 배를 쪄서 그 즙을 먹으면 염증 완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배에 통후추를 박아서 끓여 배숙으로 즐기면 몸에 열을 발생시켜 겨울철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에디터 | 송정림 포토그래퍼 | 신국범 요리 | 이보은


11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