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무럭무럭, 쑥쑥 뼈 성장 돕는 이유식 2015-05-15

베스트베이비 | 추천 5 | 조회 5862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는 뼈 건강에 밑거름이 되는 칼슘 섭취는 물론 비타민과 단백질을 골고루 보충해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콩나물처럼 '쑥쑥' 잘 자라는 아이로 만드는 5월의 이유식.

◆ 5~6 months



바나나사과미음


재료: 쌀 1큰술, 바나나 으깬 것·사과 간 것 1½큰술씩, 물 1컵


1. 쌀은 30분쯤 불린 뒤 손절구에 곱게 간다.

2. 바나나는 양쪽 끝을 1cm씩 잘라내고 껍질을 벗긴 뒤 끓는 물에 1분간 데친 다음 으깬다.

3. 사과는 껍질을 벗겨 끓는 물에 1분간 데친 뒤 강판에 간다.

4. 냄비에 ①과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5분간 끓인다.

5. ④에 바나나, 사과를 넣고 2~3분 더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info. 사과와 바나나에는 장을 튼튼하게 하는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고 칼슘 흡수를 돕는다. 바나나의 꼭지와 끝 부분은 농약 성분이 많으니 1㎝씩 잘라낼 것.


완두콩닭고기무리죽


재료: 쌀·완두콩·닭고기(안심) 으깬 것 1큰술씩, 물 1컵


1. 쌀은 30분쯤 불린 뒤 손절구에 곱게 간다.

2. 완두콩은 끓는 물에 8분쯤 삶아 찬물에 헹군 뒤 껍질을 벗기고 손절구로 으깬 다음 고운체에 내린다.

3. 닭고기는 끓는 물에 10분쯤 데친 뒤 잘게 다져 손절구에 곱게 으깬다.

4. 냄비에 모든 재료와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5. ④가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8분쯤 더 끓인 뒤 고운체에 내린다.

info. 완두콩은 식물성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B1, 비타민 B2는 물론 칼슘까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한다. 늦은 봄부터 초여름 사이가 제철로 살짝 데쳐 껍질을 벗겨 냉동해두면 1년 내내 사용하기 좋다.

◆ 7~9 months



참외브로콜리냉수프


재료: 참외 다진 것 1큰술, 브로콜리 다진 것 ½큰술, 플레인 요구르트(무가당) ½컵


1. 참외는 끓는 물에 1분쯤 데친 뒤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2.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2분쯤 데친 뒤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3. 참외, 브로콜리, 플레인 요구르트를 고루 섞는다.

info. 브로콜리는 칼륨, 인,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해 칼슘 흡수력을 높여준다. 요구르트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우유의 영양 성분이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만든다.


당근두부오믈렛


재료: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두부 으깬 것 3큰술, 당근 다진 것 1큰술, 모유(분유물) 2큰술


1. 달걀노른자는 모유와 섞어 고운체에 내린다.

2. 두부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키친타월로 감싸 수분을 제거하고 고운체에 내린다.

3. 당근은 끓는 물에 2분쯤 데친 뒤 사방 0.3cm 크기로 다진다.

4. 달군 팬에 두부와 당근을 볶다가 ①을 넣고 중약불로 줄인 뒤 오믈렛 모양으로 만든다.

info. 당근은 시력을 좋게 하는 베타카로틴과 칼슘이 풍부하다. 이 시기에는 달걀흰자를 먹일 수 없으므로 오믈렛을 만들 때 노른자만 쓸 것. 달걀노른자에 함유된 비타민 D는 체내 칼슘 흡수율을 높여준다.

◆ 10~11 months



잔멸치깻잎진밥


재료: 밥 4큰술, 잔멸치·양파 다진 것 1큰술씩, 깻잎 다진 것 1작은술, 물 ½컵


1. 잔멸치는 마른 팬에 노릇하게 볶아 잘게 다진다.

2. 양파는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3. 깻잎은 끓는 물에 데쳐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4. 냄비에 밥과 양파를 넣고 중불에 올려 밥알이 퍼지도록 저어가며 6분 정도 끓인다.

5. ④에 잔멸치와 깻잎을 넣고 1~2분 더 끓인다.

info. 멸치와 깻잎을 함께 섭취하면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고, 멸치의 비린 맛도 줄어든다.


파프리카소고기볶음밥


재료: 밥 4큰술, 파프리카(주황·노랑) 다진 것 ⅓개, 소고기(안심) 다진 것 1½큰술, 양파·당근 다진 것 1큰술씩, 다시마국물 ½컵, 참기름 약간


1. 파프리카와 양파, 당근은 사방 0.5m 크기로 다진다.

2. 소고기는 0.3cm 크기로 다진 뒤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다.

3. 팬에 ②와 다시마국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4. ③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이고 밥과 파프리카를 넣은 다음 저어가며 밥알이 퍼지도록 7분간 끓인다.

5.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한 방울 넣고 고루 섞는다.

info. 소고기에 함유된 아연과 인, 철분은 칼슘 흡수를 도와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함량이 높은 파프리카와 함께 먹이면 칼슘 흡수율이 더욱 좋아진다.

◆ 12 months ~



연어케일쌈밥


재료: 밥 6큰술, 케일 잎 3장, 연어(구이용) 3큰술, 양파 다진 것 1큰술, 당근 다진 것 ½큰술, 다시마국물 ½컵, 깨소금 ½작은술


1. 케일 잎은 끓는 물에 3분쯤 데쳐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짜고 2~3등분한다.

2. 연어는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제거한 뒤 깍둑썰기 하고, 양파와 당근은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3. 냄비에 양파, 당근, 연어를 넣고 다시마국물을 약간씩 부어가며 볶는다.

4. 연어가 익으면 밥과 남은 다시마국물을 넣고 중불에서 저어가며 진밥을 만든 뒤 깨소금을 뿌린다.

5. 케일 잎에 ④를 한입 크기로 떠 넣고 돌돌 만다.

info. 연어는 체내 칼슘 흡수를 돕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D가 풍부한 재료. 케일은 칼슘은 물론 비타민 B1, B2, C, E, K 등이 함유돼 빈혈 예방에 좋고 세포 생성을 돕는다.


참치시금치그라탱


재료: 밥 4큰술, 냉동 참치 다진 것 2큰술, 시금치 다진 것 1큰술, 양파 다진 것 ½큰술, 슬라이스 치즈 ¼장, 모유(또는 분유물) 4큰술, 물 2큰술, 소금 약간


1. 냉동 참치는 소금을 약간 넣은 물에 담가 반쯤 녹인 뒤 사방 0.7cm 크기로 썬다.

2. 시금치, 양파, 치즈는 사방 0.5cm 크기로 다진다.

3. 냄비에 참치, 양파, 물을 넣고 센 불에 올린다.

4. ③이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시금치, 밥을 넣어 밥알이 퍼질 때까지 저어가며 3분쯤 더 끓인다.

5. ④에 모유를 넣고 2분쯤 끓이다가 치즈를 넣어 고루 섞은 다음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서 치즈가 노릇해지도록 살짝 굽는다.

info. 참치는 바다의 소고기라 불릴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하며 두뇌 발달을 돕는 DHA가 가장 많은 생선이다. 칼슘, 비타민, 오메가6지방산이 풍부해 성장에 도움을 준다.

기획: 이원지 기자 | 사진: 이혜원 | 요리: 김영빈(수랏간) | 참고도서: <초보맘을 위한 만만한 이유식>(비비북스)


5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