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작은 화로 2017-01-12

여성중앙 | 추천 0 | 조회 6568

작은 火爐

“나도 한번 화롯불에 고기를 구워볼까.” 일본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를 보고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우리 집 식탁에 앉아, 마치 이자카야에 온 듯 숯불 위에 노릇노릇하게 말이다.

규조토로 만들어 화롯불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가정용 한지 미니 화로 3만3000원 걸스키친(girlskitchen.co.kr)
규조토로 만들어 화롯불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가정용 한지 미니 화로 3만3000원 걸스키친(girlskitchen.co.kr)

규조토로 만들어 화롯불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가정용 한지 미니 화로 3만3000원 걸스키친(girlskitchen.co.kr)
가정용 구이 화로

그 옛날, 화로는 방 안에 온기를 주는 것 말고도 요긴하게 쓰였다. 밤과 고구마 등을 뭉근한 화롯불에 구워 야식을 마련하기도 했고, 양반들은 때때로 절경 앞에서 화롯불에 고기를 구워 먹으며 식도락을 즐기기도 했다. 하지만 현대에 오면서 화로는 점점 자취를 감췄다.

반면 가까운 일본에서는 식당은 물론 일반 가정에서도 구이 요리를 할 때면 대개 숯불을 담은 화로에 구워낸다. 숯의 향이 더해지고, 숯의 원적외선으로 속까지 골고루 익으며 육즙을 제대로 머금고 있는 화로구이의 맛은 프라이팬 구이에 비할 바가 아니다.

그래서일까. 최근 국내에서도 새삼 화로구이의 맛에 눈을 뜬 이들이 화로를 찾기 시작했다. 캠핑족을 위한 중대형 화로부터 1~2인용 크기의 가정용 화로 등 다양한 제품이 등장했다.

물론 실내에서 화로를 사용할 때 우려되는 것들은 분명 있다. 연기와 냄새가 심하고 숯불에 불을 붙이기도 쉽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화로구이의 재미와 맛을 포기할 수 없는 법. 라이터로 한 번에 불을 붙이는 숯부터 연기가 적고 냄새가 없는 숯까지,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 연료들이 최근 다양하게 출시됐다.

그중 가정용 화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참숯 백탄과 야자숯, 솔탄(고체 연료)이다. 가정용 화로구이에 도전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숯 점화 시 참고할 만한 팁을 제안한다.

가스레인지 위에 냄비 받침을 깔고 화로를 올린다. 화로의 공기구멍은 열어두고 가스 불은 켜지 않는다. 솔탄을 2개 정도 넣고 라이터로 불을 붙인 뒤 그 위에 숯을 올려 불이 온전히 붙을 때까지 20~30분간 기다린다. 그러고 나면 집에서도 숯불 향 그윽한 구이 요리를 만끽할 수 있다.


1 규조토 재질의 2인용 사각 미니 화로 세트(참숯 백탄, 고체 연료, 석쇠 구성) 3만8000원 숯이야(www.sootiya.com)

2 알루미늄 주물 소재의 1인용 미니 화로&미니 고기 팬 3만원 리메디쉬(www.remedish.com)

3 숯과 고체 연료 모두 사용이 가능한 블랙 도자기 워머 3만9000원 시논샵(www.sinon-shop.com)

4 방짜 유기 장인 이경동의 유기 화로 70만원 놋이(www.noshimall.com)

5 열에 강하고 세척·관리가 편리하다. 일본식 무쇠 화로 6만1500원(그릴 포함) 멜로브라운(www.mellowbrown.co.kr)

6 스틸 재질로, 무게가 가볍고 이동이 용이하다. 미니 큐브 BBQ 그릴 4만9000원 로고스코리아(www.logoscorp.co.kr)

7 알루미늄 소재로 가볍다. 정사각 미니 화로 세트 5만5000원 스몰파이어(www.smallfire.co.kr)


가정에서 쓰기 좋은 연료

참숯 백탄 숯의 표면에 흰 재가 남아 있는 것. 화력이 좋고 지속력이 뛰어나 대표적인 숯불구이용 연료로 알려져 있다. 가마에 구울 때 수분과 유황 가스 성분이 완전 연소되어 불꽃이 튀는 현상이 없어 안전하게 쓸 수 있다.

야자숯 야자 껍질을 탄화시켜 만든 것. 광물 성분이 없는 100% 친환경 숯이다. 라이터를 사용하면 3초 안에 바로 불이 붙는다. 열을 일정하게 방출하고 오래도록 지속된다.

솔탄 요리용 고체 연료. 그을음과 연기가 나지 않고 바로 점화할 수 있다. 작고 가벼워 다루기 쉽지만 평균 15분 내외의 짧은 연소 시간이 단점이다.

1 가볍고 콤팩트해 관리가 용이하다. 연기가 없고 연소 후 찌꺼기가 없어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에스비트 고체 연료 14g×6개 2박스 1만5000원 시티핸즈캄퍼니(www.cityhands.com)

2 야자 껍질로 만든 코코넛 차콜 숯. 연소 시 재가 날리지 않는다. 성냥 또는 라이터로 점화 가능하다. 코코넛 차콜 숯 30 2만3000원 로고스코리아(www.logoscorp.co.kr)

3 두 번 구운 숯으로, 비교적 부피가 작고 불이 붙는 시간이 빠르다. 두 번 구운 참숯 백탄 1.7kg 8200원 숯총각네숯가게(070-8160-1006)

4 식물성 천연 오일을 사용해 연기가 적고 자극적인 냄새가 없다. 라이터로 쉽게 불을 붙일 수 있다. 원콜 야자숯 8500원 주원시스템(storefarm.naver.com/briquet)



기획_조한별 | 사진_우창원, 김재민
여성중앙 2016.12월호

<저작권자ⓒ제이콘텐트리 M&B_여성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