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물로 씻어도 충분해' 농산물별 효과적인 세척법 2018-01-25

베이비뉴스 | 추천 0 | 조회 992

【베이비뉴스 이유주 기자】

농약은 물로 씻어도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농산물 각각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세척법을 알아두면 보다 안전하게 식재료를 섭취할 수 있다.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1. '물로 씻어도 충분해' 농산물별 효과적인 세척법

2. 농약은 물로 씻어도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농산물 각각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세척법을 알아두면 보다 안전하게 식재료를 섭취할 수 있다. 

3. 포도

포도알 사이까지 깨끗이 씻기 어려워 일일이 떼어 씻는 경우가 있지만, 송이째 물에 1분 동안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헹구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4. 딸기

딸기는 쉽게 무르고 잿빛 곰팡이가 끼는 경우가 많아 곰팡이 방지제를 뿌리는 경우가 많다. 물에 1분 동안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준다. 꼭지부분은 농약 잔류 가능성이 있으므로 먹지 않는다.

5. 사과

사과는 물에 씻어 껍질째 먹어도 괜찮다. 단 꼭지 근처에 움푹 들어간 부분은 농약이 잔류하므로 이 부분을 제외하고 먹는다. 

6. 오이

오이 표면을 스펀지 등으로 문질러 씻은 다음 굵은 소금을 뿌려서 문지르고 다시 흐르는 물에 씻는다.

7. 양배추

배추와 양배추 등은 겉잎에 농약이 잔류하므로 겉잎을 2~3장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잘 씻으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8. 깻잎, 상추

잔털이나 주름이 많아 농약이 잔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른 야채보다 충분히 씻는다.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으면 잔류농약이 대부분 제거된다.

9. 파

대게 파 하단 부분에 농약이 많다고 알려져 하단을 제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파는 뿌리보다 잎에 농약이 더 많이 잔류할 수 있다. 시든 잎, 외피 한 장을 떼어내고 물로 씻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식품의약품안전처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0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