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자몽보다 달콤한 '스위티'의 영양과 섭취 시 주의점 2018-01-23

하이닥 | 추천 1 | 조회 726

‘청자몽’이라고도 불리는 스위티는 자몽과 포멜로(중국 자몽)를 교배시켜 만든 감귤류의 과일이다. 청자몽이라는 이름처럼 자몽과 비슷하지만, 자몽보다 과육의 단맛이 강하고 껍질이 녹색이라는 특징이 있다.

스위티
스위티

스위티의 영양성분 1. 초기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엽산’

스위티에는 엽산이 함유돼 있어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이나 초기 임산부, 출산 후 수유중인 여성이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엽산은 태아 신경관 결손의 발생을 감소시켜주고 태아의 건강한 신체 발달에 도움을 주어 초기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이 밖에도 엽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아미노산과 적혈구의 생성을 돕는 기능도 있으므로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스위티의 영양성분 2. 좋은 콜레스테롤 생성 돕는 ‘판토텐산’

스위티에 많이 들어있는 또 다른 영양소인 ‘판토텐산’은 비타민 B군의 일종으로,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동맥경화로 인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호르몬의 합성을 촉진하는 효능도 있다.

또한 간 독소에 의한 간 손상을 방지하고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를 감소시켜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판토텐산과 비타민 C를 함께 섭취하면 상처 치유 속도가 빨라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스위티의 영양성분 3. 면역력 강화에 도움 주는 ‘비타민 C’

스위티는 감귤과 과일답게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항산화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 C의 가장 중요한 효능은 ‘면역력 향상’이므로, 면역력 저하로 인해 감기 등의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환절기나 겨울철에 특히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할 수 있다.

비타민 C는 자외선 등의 자극으로 인한 피부 세포의 노화를 억제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며, 판토텐산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감소를 돕는 기능이 있다.

약 복용 중엔 스위티 섭취에 주의해야

스위티에는 이처럼 다양한 효능을 지닌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지만, 약을 복용중인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칼슘 길항제는 종류에 따라 자몽이나 스위티에 포함된 ‘후라노쿠마린(furanocoumarin)’이라는 물질과 함께 섭취하면 약의 대사가 저해되어 현기증이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자몽이나 스위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1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