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기운 돋우고 피부 미인 만드는 당근 2009-02-23

하이닥 | 추천 33 | 조회 47000

동의보감에 숙변을 제거하며, 거친 피부를 곱게 하고, 머리를 검게 한다고 소개되고 있는 당근.
녹황색 채소(카로틴이 1000 IU 이상인 채소)의 대명사인 당근은 우리가 주로 먹는 부위인 그 붉은 뿌리만으로도 풍부한 영양을 자랑하지만 당근의 잎과 줄기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을 비롯해 각종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말 그대로 버릴 것이 없는 영양 만점의 채소입니다.
흔히 말이 좋아하는 채소로 눈에 좋은 정도로만 알려진 것이 사실인데, 일본에서는 정력제로도 이용될 정도로 회춘을 돕는 건강 식품으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이에 당근의 풍부한 영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력제로 손색없는 당근의 건강 효능
해독 및 항노화, 항암 효과
당근에 풍부한 베타 카로틴은 세포의 노화를 유발하는 물질을 제때에 소멸시켜 노화과정을 지연시키기 때문에 항노화 효과를 냅니다. 또한 간을 정화시키고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하며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카로틴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15mg 정도로 귤로는 15개, 토마토로는 2개에 해당하지만 당근으로는 반 토막 정도면 충족할 수 있습니다.

젊고 건강한 피부 미용 효과
신진대사를 좋게 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세포 재생력을 좋게 하는 등 피부 미용에 매우 좋은 것이 바로 당근입니다. 특히 피부가 거칠고, 병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여드름 등 피부트러블 자국을 고민하는 경우 효과가 좋습니다.

모자란 철분 붙잡아 빈혈 예방치료
특히 철분 결핍성 빈혈에서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와 빈혈로 부족해지기 쉬운 무기질 성분이 당근에 많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야맹증 치료 등 시력 강화
비타민 A로 전환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질병과 싸워 이기는 면역력 상승제
대사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체온이 떨어지면서 면역력이 저하되어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당근은 독소를 없애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면역력을 좋게 합니다.

냉방병, 냉증, 동상, 설사의 찬 기운 제거
배가 차거나 체력이 약해서 생기는 설사나, 찬 기운에 젖어 두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냉방병, 특정 부위가 차다고 느끼는 냉증, 추위로 조직이 상하는 동상인 경우에 모두 따뜻한 기운의 당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좋은 향과 풍부한 무기질을 자랑하는 당근 잎
목욕제로써 통증 치료
정유 성분이 함유된 당근의 잎사귀에는 고유의 향이 나기 때문에 욕조에 넣어 목욕을 하기에도 좋고 또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근육통이나 신경통에 좋습니다.

항노화, 항스트레스 작용
당근 잎에도 풍부한 면역강화 성분 베타카로틴과 항스트레스 비타민 A, C, E가 풍부하여 인체 조직을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각종 질병을 자극하는 스트레스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제
녹황색 채소에는 무기질이 풍부하여 이를 섭취하면 지구의 기운을 얻는 것과 같다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칼륨,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인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여 일반 영양제 못지 않은 성분을 가지고 면역력을 좋게 합니다.

시원한 배설 촉진하는 변비 치료제
풍부한 섬유질이 변비를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등의 장 흡수를 막아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냅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원료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미네랄 성분이 바로 아연과 크롬인데, 당근의 잎에는 특히 아연 성분이 많기 때문에 식후 고혈당 등 당뇨병 질환에도 좋습니다.

위염, 위궤양 치료하는 위장관 기능 개선제
또한 아연과 엽록소 성분은 위장 염증을 억제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위장 질환, 소화불량 등에 좋습니다.

영양 좋고 맛 좋은 당근 요리
* 오줌싸개 야뇨증에 도움되는 구운 당근
한 달에 두 번 이상, 5세 이상이 되어서도 잠을 자다 자기도 모르게 오줌을 누게 되는 증상인 야뇨증은 자체가 (결국에는 사라지게 되므로) 큰 병이라고 할 것은 아니지만 어린이의 정서적 문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증상 개선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됩니다.
야뇨증 환자의 40%에서 주간에도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일이 일어나는데, 이럴 때는 구운 당근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몸이 냉하고 하복부가 차가워 생기는 야뇨증에 따뜻한 성질의 당근을 이용하면 체질이 개선되어 야뇨증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당근의 따뜻한 성질을 이용하려면 날로 먹거나 갈아 먹는 것보다는 뜨거운 불에 바짝 구워서 하루에 3분의 1개씩 뜨거울 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빈혈에 좋은 당근 수프
간단하게 찧어서 짜낸 즙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기만 해도 빈혈과 어지럼증을 치료한다고 알려질 정도로 보혈작용과 혈액순환 개선 작용이 뛰어난 시금치와 증혈 작용이 뛰어난 연근, 철분이 가득한 돼지간이나 닭의 간을 당근과 함께 넣어 끓여낸 수프는 빈혈증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의 공급원이 됩니다.

*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당근 주스
피부 미용에 필수적인 비타민이 풍푸한 당근과 사과를 1개씩 갈아 주스를 만들어 꿀 한 스푼을 섞어 하루 한 잔씩 마시면 좋습니다.

[TIP] 당근의 카로틴 성분을 십분 발휘하려면? 당근의 카로틴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가급적 기름에 볶아 먹어야 흡수가 더 잘 됩니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페이지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33
음식건강 , 당금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