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요리

Accessibility Link

관련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Daum요리 메인메뉴

전체보기

두 아이가 있는 가족의 밥상 평가 2009-02-23

여성중앙 | 추천 5 | 조회 10499

밥상


85점
아동기는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비교적 원만하게 진행되는 시기이긴 하나 그 성장이 꾸준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식단에 많은 신경을 쏟아야 하는 때. 두 살, 다섯 살 아이의 엄마인 강유진씨가 준비한 식단은 아동의 건강을 배려하는 엄마의 손길을 느낄 수 있는 비교적 훌륭한 식단.


빼야 할 음식


빵_
성장기의 아이들은 오후 3~4시가 되면 자연스레 허기가 지게 된다. 이때 귀찮다고 간식으로 빵을 주면 입맛을 잃게 되어 저녁 식사를 제때 먹지 않기 쉽다. 빵 중에서도 크림빵이나 소보로빵, 크루와상은 버터나 마가린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트랜스 지방이 들어 있거나 당분이 너무 많아 어른도 먹지 않는 게 좋은 식품. 따라서 아동의 신체를 골고루 성장시킬 수 있도록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간식이나 한 끼 식사를 차려 주는 것이 필수.

콜라_
콜라에 함유된 대부분의 성분이 끊임없이 비판을 받아 왔지만 전 세계의 젊은이들은 여전히 콜라를 즐기고 있다. 심지어는 콜라에 밥을 말아 먹을 정도로 콜라 마니아도 생겨났다. 콜라에는 천연 성분은 거의 없으며, 설탕(또는 인공 감미료, 최근 다이어트 콜라에는 아스파탐이 많이 사용됨), 인산, 라임주스, 바닐라 에센스 등 화학 물질을 혼합해 만든 식품이다. 그나마 과거에는 콜라의 상큼한 맛을 시트르산(구연산)으로 냈는데 요즘엔 더 값싼 인산으로 대체했다.


더해야 할 음식


삼치구이, 우엉조림_
삼치는 고단백 저지방으로 칼슘, DHA, EPA, 단백질, 오메가-3 등 아동의 두뇌 발달에 좋은 반찬. 우엉은 이뇨 효과와 힘을 좋게 하고 뇌를 튼튼하게 한다.

깻잎, 김, 사과, 달걀찜, 두유, 달걀즙_
철분과 칼슘, 단백질 등 아동들에게 부족한 영양분을 골고루 보충해 주기에 충분한 메뉴.

Consulting
두뇌 발달 영양식을 음식 속에 추가하라
아이의 신체 발달과 맞물려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호두를 식단에 추가하세요. 호두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뇌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 도움을 많이 줍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먹는 대신 천연 호두에서 추출한 순도 100%의 유지이자 폴리 불포화 지방산(건뇌 성분)이 들어 있는 호두유를 사용해 보세요.

두뇌 발달과 신체 발달의 균형을 주는 식단

허약 체질의 개선과 신장을 보하는 기능을 하는 쥐눈이콩(약콩)을 식단에 추가해 보세요. 쥐눈이콩이 아동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대뇌 활동이 활발할수록 아세틸콜린 소비가 많아지는데 쥐눈이콩 속의 레시틴이 뇌의 신경 전달 물질 중에서 가장 중요한 아세틸콜린의 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쥐눈이콩을 하룻밤 물에 담가 놓았다가 양파와 마늘을 잘게 썰어 기름에 볶은 후 불린 쥐눈이콩, 콩을 담갔던 물과 따뜻한 물을 적당히 넣고 약한 불에서 끓입니다. 쥐눈이콩이 부드러워지면 1cm 크기로 자른 당근을 넣고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하면 맛있는 수프가 완성됩니다.




기획 정미경 | 포토그래퍼 문덕관 | 여성중앙

* 조인스닷컴 & 팟찌의 모든 콘텐츠(또는 본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5
상차림 , 건강식단 SNS로 공유하기
신고| 인쇄| 스크랩